모니터를 교체하면서, 내장 그래픽으로도 모니터 화면을 연결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돼서 한번 알아봤습니다.
우선 현재 저는 HDMI-DIV 케이블을 이용하여 모니터를 연결한 상태고,
GTX 970 그래픽 카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에 HDMI 포트가 있어서 HDMI-HDMI 로 연결할 경우 주사율이 더 높아질까 하는 기대로 테스트해봤습니다.
현재 그래픽 카드에 연결된 모니터 주사율은 50 Hz 로 확인됩니다.
제 모니터는 75 Hz 까지 지원된다고 하는데, 50 Hz 까지밖에 안 나와서 의문을 갖고 내장 그래픽을 사용하기로 해봅니다.
디스플레이 어댑터에 외장 그래픽 카드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BIOS 설정에서 내장 그래픽 사용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F2 또는 Delete 키를 난타하여 BIOS 설정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Advanced 메뉴에서 Chipset Configuration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IGPU Multi-Monitor 항목이 Disabled 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IGPU Multi-Monitor 항목을 Enabled 로 변경해 줍니다.
Exit 메뉴에서 Save Changes and Exit 로 변경 저장 후 재부팅을 합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에 내장 그래픽은 보이지 않지만
기타 장치에 비디오 컨트롤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내장 그래픽 드라이브 설치가 필요한 것입니다.
하단에 프로세스 항목에서 내 컴퓨터 CPU 칩셋의 모델명을 확인하여 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할 것입니다.
Intel 사이트에서 사이트 내 검색을 이용하여 모델명 i7-4790K 를 검색하고,
Downloads 메뉴에 들어가면 나의 운영체제에 맞는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나의 운영체제 확인방법은 시스템 정보에서 주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장치 관리자의 디스플레이 어댑터 항목에서 내장 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Intel(R) HD Graphics 4600 이네요.
설치를 제대로 마치기 위해 재부팅을 해주면서, 메인보드 HDMI 포트에 모니터를 연결합니다.
저의 경우 HDMI - HDMI 를 연결하여도 50 Hz 로 확인됩니다.
i7-4790K 의 경우 아래와 같이 지원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사율을 더 높이고자 했던 저의 시도는 의미 없는 거로 확인됐습니다.
i7-4790K
Processor Graphics
Intel® HD Graphics 4600
Processor Graphics
Max Resolution (HDMI) 3840x2160@24Hz
Max Resolution (DP) 3840x2160@60Hz
Max Resolution (eDP - Integrated Flat Panel) 3840x2160@60Hz
Max Resolution (VGA) 1920x1200@60H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