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S는 개인사용목적 물품에 관하여 발생되는 관세에 한해,
일반적으로 UPS가 먼저 세금을 납부한 뒤 수취인에게 납부고지서를 청구합니다.
[해외 현지 발송] - [항공 운송] - [국내 입항] -
- [수입신고 / 사용소비 심사 / 세금 발생 여부 확인] - [UPS 세금 선납] -
- [반입신고 수입신고수리 및 물품반출] - [UPS 지역센터로 물품 이동] -
- [수취인 배송 / UPS 관세 선납에 대한 납부고지서 청구]
이런 단계로 상품이 이동 되는데,
여기서 판매자가 과정을 놓치면 수취인에게 관세 납부고지서가 전달됩니다.
UPS 배송은 과정이 워낙 빨라서
[금요일 해외 발송 - 토요일 입항]을 하여 [월요일 배송 완료]가 되었습니다.
저의 사례를 적어보겠습니다.
[금요일 해외 발송 - 토요일 입항 - 월요일 배송완료]
토요일 아침에 일찍 UPS에 전화하여 대납 내용을 담당자에게 전달하였습니다.
Billion : 구매대행을 하고 있어 관세를 제가 납부하고자 하며, 혹시 가능하면 인보이스 제거를 부탁드려봅니다.
담당자 : 관세 대납할 수 있게 납부고지번호를 이메일로 전송드릴 것이며,
납부 전에는 물품을 반출하지 않겠다고 말함.
인보이스 제거는 전달해 보겠으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B/L번호, 통관고유번호, 이메일 알려줌)
몇 시간을 기다려도 메일이 안 왔습니다. 아마 주말이라 평일에 메일을 보내려나 싶었습니다.
근데 늦은 오후 17시 45분쯤에 통관 진행상황을 보니 이미 5분 전에 반출이 됐지 뭡니까?
다급하게 UPS에 전화를 했는데 업무시간 아니라고 업무시간에 전화하라는 멘트가 나옵니다.
그래.. 업무시간은 지켜줘야지? 내가 처음이니깐 잘 몰라서 보채는 걸 거야 라며 전화를 끊었습니다.
근데 저는 메일이 UPS에서 오는지, 관세사무소에서 오는지 제대로 전달을 못 받았습니다.
궁금하니 우일합동관세사무소에 전화를 했습니다.
Billion : 안녕하세요, 제가 구매대행을 하고 있어서, 관세를 수취인 대신 납부하고자 하는데,
혹시 여기에 여쭤봐도 되나요?
담당자 : 수입인가요 수출인가요?
Billion : 어... 해외에서 오는 거니깐 수입이요(?)
담당자 : 수입이요? 근데 수입팀이 다 퇴근하고 없어요.
Billion : 그럼 혹시 납부고지번호라도 받을 수는 없는 건가요?
담당자 : 저는 지출팀이라 잘 모르겠어요.
Billion : 아.. 네.. 감사합니다.
아무런 정보도 얻지 못하고 계속 걱정됐으나 월요일이 업무시간이니 그때 전화해야겠다 하고 일요일을 넘겼습니다.
월요일 아침 업무 시작이 9시라 생각하여 UPS에 전화를 했습니다.(실제론 8시 30분부터 시작)
전화연결이 너무 안 됩니다. 통화음은 울리는데 전화를 받지 않고, 안내 음성도 나오지 않습니다.
30분 정도 전화를 걸었다 끊었다 계속 시도합니다.
답답한 마음에 우일합동관세사무소에 다시 전화를 합니다.
Billion : 안녕하세요, 제가 구매대행을 하고 있어서, 관세를 수취인 대신 납부하고자 하는데,
혹시 여기에 여쭤봐도 되나요?
담당자1 : BL넘버 알고 계신가요?
Billion : 네! 불러드릴까요?
담당자1 : 담당자 알려드릴 테니 BL 넘버랑, 지금 하신 내용 말씀하시면 돼요~
Billion : 네 감사합니다!
담당자2 : 여보세요
Billion : 안녕하세요, 제가 구매대행을 하고 있어서, 관세를 수취인 대신 납부하고자 하는데요
담당자2 : 접수번호가 뭐예요?
Billion : BL넘버 있는데 그거 불러드릴게요
담당자2 : 네 불러주세요
Billion : 1234...
담당자2 : 이거 접수번호 아니에요?
Billion : 아 네 BL넘버예요, BL넘버는 안 되나요??
담당자2 : 아 아니에요 다시 불러주세요(짜증 가득)
Billion : 1234567890
담당자2 : 네 OOO 씨 건인가요?
Billion : 네! 맞습니다!
담당자2 : 납부고지번호만 불러드리면 되나요? 0127-123123123-123123 (짜증 짜증)
Billion : 감사합니다!!
여차여차 관세 납부고지번호를 받았습니다.
관세를 납부하기 위해 시도했더니 아.. 정말.. 이미 납부되었답니다. 정말 혼란스럽습니다..
그래서 UPS에 다시 통화를 시도했으나, 오전 내내 연결이 안 됩니다.
결국 꼼수를 부려 다른 부서에 전화를 걸어 여쭤봤습니다.
Billion : 여태 상황을 설명합니다.
담당자 : 이미 관세가 납부 처리돼서 수취인에게 고지서가 전달될 예정입니다.
Billion : 제가 대신 납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담당자 : 주소지 관할센터에 연락하셔서 상황설명하셔야 하는데, 계좌이체 형식으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연락처 알려드릴게요. 333-333-3333
Billion : 혹시 납부했다는 증명서 같은 거는 받을 수 있나요?
담당자 : 계좌이체라 입금내역서는 센터에 문의하시면 되고, 관세 관련한 세금계산서를 보내드릴 수는 있어요.
Billion : 아 네 그럼 이메일로 부탁드립니다.
저 혹시 어쩌다가 요청드린 게 이행이 안된 건지 알 수 있을까요?
담당자 : 잠시만요, 내역 한번 확인해 볼게요.
요청 주신 것 중에 현품 제거는 전달이 됐는데, 관세 납부 관련 내용이 누락된 거로 보이네요.
Billion : 아.. 네, 감사합니다.
이미 관세가 대납이 되었고, 반출되어 수취인 관할지로 넘어갔다는 내용이었고,
요청사항이 전달되는 중간에 누락이 되었다고 답변받았습니다.
담당자가 알려준 전화로 전화했습니다.
333-333-3333
Billion : 여태 상황을 설명합니다.
센터1 : BL번호 불러봐주세요~ (기분좋게 받아주심)
Billion : 12345678901
센터1 : 음.. 저희쪽에 아직 접수된 물건이 없는거 같아요~
Billion : 아 그럼 혹시 트래킹 번호로 불러봐 드릴까요? 1234567890
센터1 : 음.. 안뜨네요?? 혹시 주소지가 어떻게 되나요? 거기는 저희관할이 아니에요!
Billion : 네?? 그럼 어디에 연락해야 하나요..?
센터1 : 010-555-5555 여기로 연락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인자하심)
관할지가 아니라는 센터1, 알려준 번호로 다시 전화합니다.
010-555-5555
Billion : 여태 상황을 설명합니다.
현장배송 : 아 근데 여기는 현장배송팀이라 사무실에 이 번호로 바로 연락하라고 할게요~ (바쁨 바쁨)
관할지 센터 사무실 010-999-9999 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010-999-9999
Billion : 여태 상황을 설명합니다.
관할지 센터 : 계좌번호로 입금해주시면 되고, 이미 물품이 발송 처리 나갔습니다. (엄청 바쁨 바쁨)
Billion : 계좌 입금에 대한 관세 서류를 받을 수 있나요? 이미 나갔다는 게 서류가 전송이 된 건가요?
관할지 센터 : 납부고지서를 사진 찍어 문자로 보내드릴게요, 서류가 따로 전송되진 않았습니다. (엄청 바쁨 바쁨)
Billion : 네 입금드렸고 서류 문자 확인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돌고 돌고 돌아 구매자 대신 관세 대납을 마쳤습니다.
이후 UPS 세관에서 발송받은 세금계산서를 봤는데 관세에 관한 부분은 없어서 수입 신고증과 관세납부 서류를 재요청하여 받았습니다.
구매자 입장이라면 UPS 빨라서 좋은데 구매대행 판매자 입장에서는 배송 현황을 따라가기 너무 벅찬 것 같습니다.
일처리 누락과 정확한 안내가 안되는 거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일이 많아 다들 힘드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제가 한 번 해봤으니 다음번은 더 잘할 것 같네요!
'온라인셀러(해외구매대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UPS - 일양로지스(일양택배) 이관 운송장 번호 찾기 (0) | 2022.11.15 |
---|---|
인터넷 구매대행 수입식품등의 수입신고서 오류통보, 진행중 주말 통관완료, 반출 (0) | 2022.11.14 |
UPS B/L번호 배송조회 확인, 주의사항 (2023년 2월부로 조회 안됨) (0) | 2022.11.12 |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60 / 6079 로 시작하는 송장번호 (0) | 2022.11.11 |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56 / 5671 로 시작하는 송장번호 (0) | 2022.11.10 |